http://blogs.msdn.com/b/eva/archive/2012/01/10/windows-8-10.aspx

devwin

이번 Windows 8은 모든 것을 새롭게 다시 상상했다고 할만큼 많은 것이 바뀌었지요.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더라도 중요한 정보들을 놓치기가 쉬울 것 같아요. 그래서 개발자들이 꼭 알아야 할 10가지 정보를 정리해 봤습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는 작년 9월 //Build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Windows 8 Developer Preview를 공개하였다. 누구나 Windows 개발자 센터 사이트(http://dev.windows.com)에서 지금 바로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다.  개발툴이 포함되어 있어서 앱 개발을 시작해볼 수도 있다. 오는 2월 말에 베타 버전이 출시될 예정이다.

2. Windows 8에서는 Windows  7 응용프로그램들을 실행할 수 있으며, 평상시에도 더 적은 메모리와 프로세스 리소스를 사용한다. 기존의 모든 응용프로그램을 그대로 Windows 8에서 동작하도록 하는 것이 이번 Windows 8의 가장 중요한 컨셉이다. 기존 PC에서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최적화하는 것도 중요 과제 중 하나라고 한다.

3. Windows 8 은 태블릿이나 슬레이트 PC 뿐 아니라, 기존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터치 입력을 최우선으로 하지만, 마우스 키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메트로 스타일 인터페이스를 적용하였다. 개발자들아 터치, 마우스, 키보드 대응을 위해 별도로 작업하지 않도록 기본 컨트롤에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한다.

4. Windows 8 의 GUI는 메트로 스타일(Metro Style)과 데스크톱 모드 두 가지를 제공한다. 새롭게 디자인된 메트로 스타일은 터치 입력을 최우선으로 한 인터페이스이며, 기존 데스크톱 UI에 비해 간결해서 앱과 컨텐츠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개발자들은 새로운 Windows Runtime을 이용해서 메트로 스타일 앱을 개발할 수 있다.

5. 기존 Windows 7 응용프로그램은 데스크톱 모드에서 동작한다. 완전한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응용프로그램 개발자들은 Windows 8 Developer Preview를 설치하여 이전에 만들었던 Windows 7 용 응용프로그램들을 테스트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6. Windows 8은 기본 웹브라우저로 Internet Explorer 10을 탑재했고, 메트로 스타일과 데스크탑 스타일 두 가지 모드를 가지고 있다. 마치 하나의 엔진으로 두 가지의 스킨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웹사이트 개발자들은 Windows 8 Developer Preview를 설치하여 서비스중인 웹페이지가 제대로 보여지는지 미리 테스트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Internet Explorer 10 역시 개발 중인 버전이기 때문에 가장 최신 버전인  Internet Explorer 10 Platform Preview는  IE Test Drive 사이트(http://ietestdrive.com) 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7. 메트로 스타일 모드의 Internet Explorer 10에서는 ActiveX 나 플래시, 툴바 등 플러그인 기술을 사용할 수 없다HTML5와 같은 표준 기술을 통해 브라우저 상에서 모든 기능을 구현하는 “플러그인 프리 브라우징”을 권장하고 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면 데스크톱 모드로 웹페이지에 접속해야 하는데, 사용자는 메뉴를 통해 직접 브라우저 모드를 전환할 수 있다.

8. Windows 8 은 스토어가 기본 설치되어 있어서, 개발자들은 스토어를 통해 직접 만든 Windows 8 용 메트로 스타일 앱을 전세계로 배포할 수 있다. Windows 7은 출시 이후 18개월 동안 4억 5천만 카피가 판매되었는데, Windows 8 은 이보다 더 많이 판매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베타 시점에는 미국, 독일, 프랑스, 일본, 인도 등 5개 국가에서 스토어가 공개되며 한국을 포함한 나머지 국가는 정식 버전 출시 시점에 스토어가 공개될 예정이다.

9. Windows 8 메트로 앱 개발은 C/C++, C#/VB/XAML, HTML/CSS/JS 등 다양한 개발 언어를지원하고, 공통의 WinRT APIs를 사용한다. XAML 뿐 아니라 게임 개발을 위해 DirectX를 사용할 수도 있다. Windows 8 메트로 앱 개발에 대한 모든 정보는 http://buildwindows.com에서 얻을 수 있다.

10. Windows 8은 Live ID를 이용하여 SkyDrive를 통해 사용자 설정이나 앱 관련 파일을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다. 서로 다른 PC에서도 Live ID로 로그인을 하면 개인화 설정이나 로그인 정보, 사용자 파일을 자동으로 동기화한다. 개발자들은 SkyDrive를 통해 사용자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 및 개발 자료는 여기에서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