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App개발2010. 7. 6. 22:17

원문 : http://developer.android.com/resources/articles/using-webviews.html

 

링크 : http://silence2.tistory.com/entry/Using-WebViews


번역 : 이상훈 (calm1979@gmail.com)

2010년 6월 30일

 

WebViewDemo는 어플리케이션에 웹 컨텐츠를 붙일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는 간단한 어플리케이션이다. 이것은 apps-for-android 프로젝트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액티비티 내에 WebView를 붙일 수 있는 방법과 어플리케이션과 웹 컨텐츠 사이에 서로 통신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준다.

 

WebView는 브라우저와 동일한 렌더링 엔진과 자바 스크립트 엔진을 사용하지만, 당신의 어플리케이션의 제어하에 동작한다. WebView는 전체 화면으로 동작할 수도 있고, 다른 View들과 섞여서 동작할 수도 있다. WebView의 컨텐츠는 어디서든지 올 수 있다. WebView는 웹에서 컨텐츠를 다운로드 하거나, 당신의 assets 디렉토리 내에 저장된 로컬 파일에서 컨텐츠를 얻을 수도 있다. 심지어 어플리케이션 코드 상에서 동적으로 생성된 컨텐츠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이 예제에서는 demo.html 이라는 로컬 파일을 표시한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많은 것을 하지는 않는다: 당신이 안드로이드를 클릭하면 팔을 들어줄 뿐이다.


물론 이것은 간단한 자바 스크립트로 처리할 수 있다. 하지만, WebViewDemo는 WebView의 매우 강력한 두 가지 기능을 알려주기 위해 약간 복잡한 방법을 사용했다.

 

첫 째, WebView 내에 돌고 있는 자바 스크립트에서 액티비티의 코드를 호출할 수 있다. 당신은 이런 것을 자바 스크립트가 새로운 액티비티를 시작하는 액션을 발생시키거나, 데이터베이스나 ContentProvider에서 데이터를 얻어내는 경우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한 API는 매우 간단하다: WebView의 addJavascriptInterface()만 호출하면 된다. 자바 스크립트에 노출시킬 메소드를 가진 객체와 자바 스크립트에서 호출할 때 사용할 이름을 넘겨주면 된다. 정확한 문법은 WebViewDemo.java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자바 스크립트에서 "window.demo"로 호출해서 사용될 DemoJavascriptInterface 객체를 만들었다.

 

둘 째, 액티비티에서 자바 스크립트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다. 이것은 모두 loadUrl 메소드를 통해 적절한 자바 스크립트를 호출 해야한다.

1 mWebView.loadUrl("javascript:wave()");


WebViewDemo 는 두 가지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당신이 안드로이드를 클릭하면, 액티비티로 호출을 하고 다시 자바 스크립트를 호출한다. WebViews는 매우 강력하고,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데 충분히 도움이될 만한 툴이다. - 특히 많은 양의 HTML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도움이 될 것 이다. 마침, 우리는 우리가 만들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일부에서 정확히 이 방식을 사용했었다.


Posted by 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