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2020. 7. 28. 13:56

CEF

 

Chromium Embedded Framework (CEF).

chromium 기반의 브라우저를 내포하는 앱을 만들 수 있는 프레임워크이다.

 

 

BSD-license이고 구글 크로미엄프로젝트 기반으로 2008년에 마샬그린브랫에의해 시작된 오픈소스 프로젝트이다.

크로미엄프로젝트와 다르게 구글 크롭앱개발에 주로 집중하였고 써드파티앰의 내장된 브라우저 사용 케이스에 집중하였다.

CEF는 크로미텀의 하부와 코드의 복잡함으로부터 고수준의 안정화된 API, 특정목적의 배포, 그리고 바이너리 배포를 통해 벗어날수 있게 해준다.

CEF기본 구현은 사용자로부터 조금의 또는 전혀 통합하는 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현재 1억개 이상의 인스턴스가 사용되고 있다. 그 일부가 위키페이지에 정리되어 있다.

 

사용케이스 몇가지는 다음과 같다.

* 기존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 HTML5호환 웹브라우저를 내장

* 가벼운 네이트브 쉘애플리케이션으로 기본적으로 웹기술에 기반하여 개발된 UI를 호스팅

* 자체적인 드로잉프레이뭐크를 사용하는 오프스크린 웹컨텐츠를 렌더링

* 웹속성이나 애플리케이션의 자동화된 테스트를 수행

 

CEF는 수많은 언어와 운영체제를 지원하며 새로운 또는 기존애플리케이션에 쉽게 통합이 가능하다. 성능과 쉬운 사용을 목표로 설계되었다.

기반프레임워크는 C, C++로 네이티브라이브러리로 제공되고 애플리케이션과 크로미엄과 상세한 구현으로부터 분리해준다.

이는 브라우저와 커스텀플러그인, 프로토콜, 자바스크립트 객체 그리고 자바스크립트 확장 등을 포함하는 앱간에 밀접한 통합을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은 리로스로딩을 제어하거나, 네비게이션, 메뉴, 프린트 등을 하면서 구글 크롬웹브라우저와 동일한 성능과 HTML5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수많은 개인과 단체가 시간과 자원을 CEF개발에 기연하고 있지만 더 많은 커뮤니티로부터의 참여는 항상 환영한다.

 

시작하기

 

시작은 튜터리얼 위키페이지에서 CEF 사용에 대한 개요를 읽고 아키텍쳐적인 내용이나 사용이슈에 대한 더 깊은 논의를 하기 위하여 GeneralUsage 위키를 읽어라.

API문서를 살펴보고 지원과 관련된 논의에 대해서는 포럼을 참고하라

 

 

 

CEF Tutorial

 

CEF3로 간단한 앱을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CEF3 사용에 대해서는 GeneralUsage위키페이지를 참고하라.

 

시작하기

 

CEF개발을 시작하기 쉽게 해주는 샘플프로젝트를 제공한다. cef-project 웹사이트에 방문하고 단계별로 설명을 따라해보기 바란다.

 

 

커스텀URL 로딩하기

 

샘플프로젝트는 구글 홈페이지를 로딩한다. 다른 url로 변경하려면 커맨드라인에서 다음과같이 수행한다.

 

# Load the local file “c:\example\example.html”

cefsimple.exe --url=file://c:/example/example.html

 

샘플프로젝트에서 cefsimple/simple_app.cc에서 다음라인을 수정하고 다시 컴파일하면 바로 진입한다.

 

// Load the local file “c:\example\example.html”

if (url.empty())

  url = "file://c:/example/example.html";

 

 

애플리케이션 요소들

 

모든 CEF애플리케이션은 다음의 기본 콤포넌트들로 구성된다.

 

1. CEF dynamic library(libcef.dll 윈도우용, libcef.so 리눅스용, Chromium Embedded Framework.framework 맥용)

2. 지원 파일들(*.pak, *.bin, ...)

3. 리소스 (html/js/css, string, ...)

4. 클라이언트 실행파일

 

CEF dynamic library, 지원파일들, 리소스는 모든 CEF 애플리케이션에 존재한다. 바이너리 배포판의 Debug / Release 또는 Resources 디렉토리에 포함된다. 이러한 파일 중 필요한 파일과 제외 할 수있는 파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진 배포에 포함 된 README.txt 파일을 참조하십시오. 각 플랫폼에서 필요한 애플리케이션 레이아웃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를 참조하십시오.

 

60초 아키텍쳐

 

다음은 이 튜터리얼의 기본적인 중요한 아이템들을 요약한다.

 

* CEF는 멀티프로세스를 사용한다. 메인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는 '브라우저' 프로세스로 불린다. 서브프로세스들은 렌더러, 플러그인, GPU등으로 생성해되게 될것이다.

* 윈도우와 리눅스에서는 메인과 서브프로세스가 같이 실행될 수 있다. OS-X는 실행과 서브프로세스의 번들이 분리되어야 한다.

* 대부분의 프로세스는 다중스레드를 갖는다.

* 일부 콜백과 함수들은 개개 프로세스 또는 개개의 스레드를 사용할 수 있다. 콜백이나 함수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 헤더파일의 코멘트를 반드시 읽어볼것을 권장한다.

 

소스코드

 

cefsimple애플리케이션은 CEF를 초기화하고 하나의 브라우저팝업윈도우를 생성한다. 애플리케이션은 모든 브라우저윈도우가 닫히면 종료된다. 프로그램 흐름은 다음과 같다.

 

1. OS는 브라우저프로세스를 시작한다. 진입포인트는 main또는 wWinMain

2. 진입포인트 함수는

  프로세스레벨의 콜백을 처리하는 SimpleApp의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CEF를 초기화 하고 CEF message loop를 시작한다.

3. CEF가 초기화 되면 SimpleApp::OnContextInitialized가 호출된다. 이 메서드는

  SimpleHandler의 싱글턴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CefBrowserHost::CreateBrowser를 사용하여 브라우저윈도우를 생성한다.

4. 모든 브라우저는 SimpleHandler인스턴스를 공유하며 이는 브라우저의 행위를 커스텀하고 관련된 콜백을 처리한다(life span, 로딩상태, 타이틀 표시등...)

5. 브라우저하나가 닫히면 SimpleHandler::OnBeforeClose가 호출된다. 모든 브라우저가 닫히면 CEF message loop가 끝나며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된다.

 

 

진입포인트 함수

 

이 함수는 CEF와 운영체제 관련된 객체들을 초기화해야 한다. 예를 들어 리눅스에서는 X11 에러헨들러를 인스톨해야 하고, OS-X에서는 필요한 코코아객체들의 할당이 필요하다.

 

* 윈도우 : cefsimple/cefsimple_win.cc

* 리눅스 : cefsimple/cefsimple_linux.cc

* OS-X

  브라우저 프로세스 : cefsimple/cefsimple_mac.mm

  서브 프로세스 : cefsimple/process_helper.mac.cc

 

 

SimpleApp

 

프로세스레벨의 콜백을 처리해야 한다. interface/method로 노출되며 멀티프로세스에 의해 공유되고 각 프로세스만 에서 호출된다.

예를 들어 CefBrowserProcessHandler인터페이스는 브라우저 프로세스에서만 호출된다.

CefRenderProcessHandler인터페이스(샘플에서는 없음)는 렌더프로세스에서만 호출된다.

GetBrowserProcessHandler는 반드시 this를 리턴해야 한다. SimpleApp CefApp CefBrowserProcessHandler를 구현해야 하기 때문이다. GeneralUsage 위키페이지나 API 헤더파일을 보고 CefApp과 관련된 인터페이스들에 대해 좀더 많은 정보를 살펴보길 바란다.

 

* 공유된 구현 : cefsimple/simple_app.h, cefsimple/simple_app.cc

 

SimpleHandler

 

브라우저레벨의 콜백을 처리해야 한다. 브라우저 프로세스로부터 실행된다. 샘플에서우리는 CefClient인스턴스를 모든 브라우저에서 사용했다. 하지만 당신의 애플리케이션은 각각 전용의 인스턴스를 사용해도 된다. GeneralUsage 위키페이지나 API 헤더파일을 보고 CefApp과 관련된 인터페이스들에 대해 좀더 많은 정보를 살펴보길 바란다.

 

* 공유된 구현 : cefsimple/simple_handler.h, cefsimple/simple_handler.cc

* 윈도우 : cefsimple/simple_handler_win.cc

* 리눅스 : cefsimple/simple_handler_linux.cc

* OS-X : cefsimple/simple_handler_mac.mm

 

빌드 순서

 

빌드 순서는 플랫폼에 의존한다. binary 배포와 함께 포함된 CMake파일을 찾아서 살펴보면 모든과정에 대한 이해가 가능할것이다. 모든 플랫폼에 공통된 빌드 순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libcef_dll_wrapper static library를 컴파일

2. application 소스 컴파일, libcef dynamic library libceff_dll_wrapper static library 링크

3. library와 리소스들을 출력디렉토리에 복사

 

 

윈도우 빌드순서

 

1. libcef_dll_wrapper static library를 컴파일

2. cefsimple.ext 컴파일 및 링크

- 필요한 소스코드 : cefsimple_win.cc, simple_app.cc, simple_handler.cc, simple_handler_win.cc.

- 필요한 라이브러리 : comctl32.lib, shlwapi.lib, rcprt4.lib, libcef_dll_wrapper.lib, libcef.lib, cef_sandbox.lib

cef_sandbox.lib(sandbox지원시) VS 2015 update3으로 빌드된 정적라이브러리이다. 다른 버전의 VS는 컴파일이 안될수도 있다. sandbox를 지원하지 않으면 문제가 없으며 cefsimple_win.cc의 코멘트를 확인하여 비활성화 하면 된다.

- 리소스 파일 : cefsimple.rc

- 매니페스트 파일 : cefsimple.exe.manifest, compatibility.manifest

3. Resource 폴더의 모든 파일 대상폴더로 복사

4. Debug/Release 폴더의 모든 파일 대상폴더로 복사

 

결과 폴더의 구조는 2526 브랜치정도가 보일거다.

 

Application/

    cefsimple.exe  <= cefsimple application executable

    libcef.dll <= main CEF library

    icudtl.dat <= unicode support data

    libEGL.dll, libGLESv2.dll, ... <= accelerated compositing support libraries

    cef.pak, devtools_resources.pak, ... <= non-localized resources and strings

    natives_blob.bin, snapshot_blob.bin <= V8 initial snapshot

    locales/

        en-US.pak, ... <= locale-specific resources and strings

 

Posted by 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