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2013. 7. 15. 14:40


출처 : http://nickeys.tistory.com/archive/201108


SQL DB 엔진의 주 목적은 SQL문장을 평가 하는 것이다. 그걸 위해서, 개발자는 두 개의 객체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1) The database connection object: sqlite3
2) The prepared statement object: sqlite3_stmt

엄격히 따지자면, prepared_statement 객체는 꼭 필요한건 아니긴 하지만 편의를 위해서 wrapper 인터페이스들(sqlite3_exec 또는 sqlite3_get_table등)이 사용될 수 있다. 그래도, prepared statements에 대한 이해는 SQLite를 잘 사용하기 위해선 필수적이다.

The database connection과 prepared statement 객체들은 아래에 나열된 C/C++ 인터페이스 루틴의 소 집합에 의해 조작된다.

● sqlite3_open()
● sqlite3_prepare()
● sqlite3_step()
● sqlite3_column()
● sqlite3_finalize()
● sqlite3_close()

위의 루틴들의 리스트는 실재 존재하는 것이 아닌(actual) 개념적이라는 것을 알아 두자. 이 루틴들은 다양한 버전이 존재한다. 예를 들면, 사실 약간 다르긴 하지만 같은 용도의, 세 개의 분리된 루틴들(sqlite3_open(), sqlite3_open16(), sqlite3_open_v2())이 있고 위의 리스트 에서는 sqlite3_open()이라는 싱글 루틴을 보여준다. 위의 리스트에서 보여지는 "sqlite_column()"은 다양한 타입의 열 데이터를 추출하는데 사용되는 루틴들의 전체 군에 대한 place holder이다.

각각의 코어 인터페이스들의 요약이 있다:

sqlite3_open()   이 루틴은 SQLite DB파일을 열고 DB 연결 객체를 반환 한다. 이 루틴은 응용프로그램이 빈번하게 제일 먼저 호출 하는데, 대부분의 SQLite API들의 선행 조건이기 때문이다. 많은 SQLite 인터페이스들은 첫 번째 인자로 DB 연결에 대한 포인터를 요구한다. 이 루틴은 DB 객체의 생성자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겠다.

sqlite3_prepare()  이 루틴은 SQL 문장을 prepared statement 객체로 전환하고 그 객체에 대한 포인터를 반환한다. 이 인터페이스는 앞에서 sqlite3_open()을 호출해서 만들어진 DB 연결 객체의 포인터와 SQL 문장을 포함한 문자열을 인자로 받는다. 이 API는 실재로 SQL 문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고 단지, SQL 문장에 대한 평가를 준비하는 단계이다.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에서 sqlite3_prepare()의 사용은 추천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두라. 대신 sqlite3_prepare_v2()를 사용하는 게 낫다.

sqlite3_step()  이 루틴은 sqlite3_prepare() 인터페이스에서 생성된 prepared statement를 평가한다. 해당 문장은 결과의 첫 번째 행에 대한 포인터에 대해 평가 된다. 다음 열에 대해 계속해서 진행하려면, sqlite3_step()을 다시 호출하라. 해당 문장이 끝날 때까지sqlite3_step()을 계속 수행하라. 결과를 반환하지 않는 문장들(INSERT, UPDATE, DELETE)은 sqlite3_step()을 한번 호출해도 완료 된다.

sqlite3_column()  이 루틴은 sqlite3_step()에 의해 평가되고 있는 prepared statement에 대한 결과 집합의 현재 튜플로 부터 한 열을 반환한다. sqlite3_step()은 매번 새로운 결과 집합 튜플에서 멈추는데, 이 루틴은 해당 튜플에서 모든 열들의 값을 찾기 위해 여러번 호출 될 수 있다(한 튜플은 여러 열로 이뤄 지므로). 위에서 명시 된 것 처럼, SQLite API에는 "sqlite3_column()" 함수와 같은 것은 정말로 없다. 대신, 여기서 sqlite3_column()을 호출하는 것은 다양한 타입의 결과 집합으로 부터 한 값을 반환하는 함수들의 전체 집합에 대한 place holder라는 것이다. 그 결과(문자열이나 BLOB데이터일 경우)의 사이즈와 결과 집합에 있어 열의 수를 반환하는 함수 군에는 여러 루틴들이 있다.


● sqlite3_column_blob()
● sqlite3_column_bytes()
● sqlite3_column_bytes16()
● sqlite3_column_count()
● sqlite3_column_double()
● sqlite3_column_int()
● sqlite3_column_int64()
● sqlite3_column_text()
● sqlite3_column_text16()
● sqlite3_column_type()
● sqlite3_column_value()

sqlite3_finalize()  이 루틴은 sqlite3_prepare()의 호출로 부터 만들어진 prepared statement를 파괴한다. 모든 prepared statement는 메모리 누수를 막기 위해서 이 루틴을 호출해서 파괴되어야 한다.

sqlite3_close()  이 루틴은 이전에 sqlite3_open()을 호출함으로써 만들어진 DB연결을 닫는다. 모든 해당 연결에 관련된 prepared statement들은 해당 연결이 닫히기 전에 종결 되어야 한다.


Posted by 삼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