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2020. 7. 28. 13:54

앱익스텐션을 개발할 준비가 되었다면 먼저 적절한 익스텐션포인트를 결정해야 한다. 원하는 익스텐션포인트에 해당하는 Xcode 익스텐션 템플릿으로 시작하여 코드와 UI를 커스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것이 좋다. 테스트와 최적화가 완료된 후 포함하는 앱에 함께 배포할 준비가 된것이다.

 

적절한 익스텐션포인트를 선택하여 개발 시작하기

 

익스텐션포인트가 잘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선택하는것이 우선이다. 이를 선택함으로써 사용가능한 API와 동작이 결정된다.

 

익스텐션포인트는 iOS, OS X에서 제공되고 Info.plist에 익스텐션포인트 아이디키로 정의되어 있으며 다음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익스텐션포인트를 선택하면 새로운 타겟을 추가한다. 가장 쉬운 방법은 기본설정을 모두 가지고 있는 Xcode template을 사용하여 추가하는 방법이다.

 

Xcode프로젝트에 타겟을 추가하려면 File > New > Target를 선택. Application Extension for iOS 또는 macOS 를 선택. 그러면 다음 그림에서처럼 선택가능한 템플릿들이 나온다. 

 

 

 

템플릿을 선택하면 익스텐션코드를 수정하기 전에 빌드하고 실행해볼수 있다. 빌드가 완료되면 .appex로 끝나는 익스텐션번들을 얻을 수 있다.

 

대부분 디폴튼 익스텐션을 시스템프리퍼런스나 셋팅에서 활성화함으로써 다른앱을 통해서 접근하여 테스트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OS X extension을 사파리에서 웹페이지를 오픈하고 툴바의 공유버튼을 선택할 수 있고 이 때 나타나는 당신의 익스텐션을 선택 가능하다.

 

디폴트익스텐션 템플릿 살펴보기

 

각 익스텐션템플릿은 Info.plist, 하나의 view controller클래스 그리고 기본 UI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것들은 익스텐션포인트에서 정의된 것들이다. 기본 view controller 클래스(또는 기반클래스)는 반드시 구현해야 하는 필수 메서드들을 가질 수 있다.

 

앱익스텐션포인트 타겟의 Info.plist에 익스텐션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포함할 수 있다. NSExtension키가 기본으로 있으며 Dictionary로 키/값쌍으로 익스텐션포인트를 기술한다. 예를 들어 NSExtensionPointIdentifier 키는 익스텐션포인트의 리버스 DNS명이다. 다음은 NSExtension 딕셔너리에서 볼 수 있는 키/값들이다.

 

- NSExtensionAttributes 익스텐션포인트에 해당하는 속성들의 딕셔너리로 PhotoEditing익스텐션의 경우 PHSupportedMediaTypes가 예이다.

- NSExtensionPrincipalClass 템플릿에서 생성하는 기본뷰컨트롤러 클래스의 이름으로 SharingViewController같은 호스트앱이 익스텐션을 호출할때 이 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하게 된다.

- NSExtensionMainStoryboard(iOS 익스텐션만 해당)  기본 스토리보드파일, MainInterface로 보통 명명됨

 

Info.plist외에 일부 capability가 추가될 수 있다. iOS Document Provider익스텐션의 경우 com.apple.security.application-groups 인타이틀먼트를 포함한다.

 

모든 OS X 앱익스텐션 템플릿들은 App Sandbax와 com.apple.security.files.user-selected.read-only 인타이틀먼트를 기본으로 포함한다. 익스텐션이 네트웍이나 연락처의 사진에 접근한다면 추가적인 capability  를 포함해야 한다.

 

 

 호스트앱의 요청에 응답하기.

 

호스트앱에서 유저가 익스텐션을 선택하면 익스텐션이 오픈되고 호스트앱의 요청이 발생한다. 고수준에서는 익스텐션은 이 요청을 받게되며 유저의 작업을 수행하고 사용자의 액션에 따라 요청을 완료하거나 취소한다. 

공유익스텐션의 경우 호스트앱의 요청을 받아서 표시된 뷰에서 응답한다. 유저가 내용을 구성하고 포스트 전송 또는 취소를 선택하면 익스텐션은 완료 또는 취소를 처리한다.

 

호스트앱이 요청을 전달하면 거기에는 익스텐션의 컨텍스트를 기술한다. 많은 익스텐션에서 익스텐션 컨텍스트에서 중요한 부분은 익스텐션에서 원하는 작업에 대한 아이템을 기술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OS X 공유 익스텐션의 컨텍스트는 유저가 포스팅하는데 필요한 선택된 테스트가 될것이다.

 

호스트앱의 요청이 발생하면 앱익스텐션은 기반 뷰컨트롤러의 extensionContext프로퍼티를 컨텍스트를 얻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자식뷰컨트롤러 역시 체이닝을 통해 이 프로퍼티에 접근 할 수 있다.

 

이어서 NSExtensionContext클래스로 컨텍스트의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  뷰컨트롤러의 loadView메서드에서 컨텍스트와 아이템에 접근할 수 있으며 이 정보를 뷰에 표시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1. NSExtensionContext *myExtensionContext = self.extensionContext;

컨텍스트 객체의 inputItems에 익스텐션에서 필요한 아이템들이 있다. NSExtensionItem객체의 배열을 답고 있으며 다음과 같이 사용 가능하다.

 

  1. NSArray *inputItems = myExtensionContext.inputItems;

각 NSExtensionItem객체는 아이테믜 유형을 설명하는 여러개의 프로퍼티(title, content text, attachment, userInfo등)를 담고 있다. 

 

attachments 프로퍼티는 아이템과 관련된 미디어데이터 배열을 포함한다. 공유요처어의 경우 유저가 공유하고자 하는 웹페이지의 표현이 포함될수 있다.

 

input items 으로 작업 후 보통 유저에게 테스크를 완료 혹은 취소를 선택하도록 한다. 유저의 선택에 따라 completeRequestReturningItems:completionHandler: 메서드를 호출하는데 NSExtensionItem객체를 추가로 반환할 수 있고 cancelRequestWithError:메서드로 에러코드를 반환할 수 있다.

 

iOS에서 앱익스텐션이 잠재적으로 긴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긴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웹사이트에 컨텐츠를 업로드할 때 가 해당된다. 이럴경우 NSURLSession클래스로 백그라운드에서 전송을 시작할 수 있다. 백그라운드 전송이 ㅂ ㅕㄹ도의 프로세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송은 계속될 수 있고 낮은 우선순위의 테스크로 처리되고 익스텐션이 완료된 후 종료된다.

 

업로드/다운로드 이외의 VoIP, 오디오 백그라운드 재생같은 백그라운드 작업은 불가하다. 만일 UIBackgroundModes키를 익스텐션의 Info.plist에 기술한다면 AppStore에서 리젝될것이다.

 

효율성 및 성능 최적화

 

앱익스텐션은 유저에게 빠르고 가벼운 느낌을 주어야 한다. 1초이내의 빠르게 적재되도록 앱익스텐션을 설계해야 한다.

 

포그라운드앱의 메모리제한보다 앱익스텐션은 훨씬 더 적게 사용해야 한다. 두 플랫폼에서 모두 시스템은 유저가 호스트엡의 주목적에 맞게 돌아가기를 원하기 때문에 익스텐션을 적극적으로 종료할것이다. 일부 익스텐션은 더 적은 메모리를 사용한다. 예로 위젯은 동시에 유저가 몇개의 위젯을 열수도 있기 때문에 더 효율적이어야 한다.

 

앱익스텐션은 자신의 메인 루프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메인루프에서 적절한 동작을 하려면 설정된 룰을 따라야 한다. 예로 익스텐션이 메인루프를 블럭한다면 이는 다른 익스텐션이나 앱에세 좋지않은 사용자경헙을 선사하게 될것이다.

 

GPU는 시스템에서 리소스를 공유한다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 공유리소스에 대해 앱익스텐션은 우선순위가 낮다. 예로 투데이 위젯이 그래픽이 강조된 게임에서 사용된다면 아주 나쁜 결과를 초래할것이다. 메모리가 부족해지면 시스템은 이런 익스텐션을 죽이려고 한다.  시스템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앱이 적합하며 앱익스텐션은 그렇지 않다.

 

간소화된 UI설계

 

대부분의 앱익스텐션은 당신의 익스텐션을 오픈할때 보게되는 커스텀UI를 제공해야 한다. UI는 단순하고 억제되고 단일작업을 촉진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성능과 UX를 개선하고자 한다면 익스텐션이 제공하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추가적인 UI는 피해야 한다.

 

Xcode 앱익스텐션 템플릿은 시작하는데 필요한 UI를 제공한다.

 

아이콘은 일관성과 가독성을 위해 포함하는 앱과 동일한게 좋다. 

 

액션익스텐션은 포함하는 앱의 아이콘의 이미지버전을 사용한다. 반드시 제공되어야 한다.

 

공유익스텐션은 자동으로 포함하는 앱의아이콘을 갖는다. 공유익스텐션 타겟에 다른 아이콘을 제공해도 Xcode는 이를 무시한다. 

나머지 다른 익스텐션들도 앱의 아이콘을 제공해야 한다.

 

앱익스텐션 이름은 짧고 가독성좋은 이름이어야 하며 포함하는 앱의 이름을 포함해야 한다. 패턴은 <포함하는앱이름>-<앱익스텐션이름>이다. 이는 유저가 시스템에서 쉽게 다룰수 있게 해준다. 옵션으로 포함하는앱이름을 사용해도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오직 하나의 익스텐션만 제공하는 앱의 경우이다.

 

앱익스텐션이름은 타겟의 CFBundleDisplayName값이다. 이 값을 지정하지 않으면 CFBundleName값이 사용되며 포함하는 앱이름이 된다.

 

로컬화된 앱익스텐션으로 다국어가 적용된 앱익스텐션이름을 제공할 수 있다.

 

일부 앱익스텐션은 짧은 설명글이 필요할 수 있는데 OS X 위젯의 경우 투데이 뷰에서 보기를 원하는 위젯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준다. InfoPlist.strings 파일에서 widget.description키의 값을 편집하면 된다.

 

모든 디바이스에서 iOS 앱익스텐션 지원하기

 

universal을 반드시 지원해야 한다. 아이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등에서 모두 가능해야 한다. 포함하는 앱이 어떤 디바이스를 타겟으로 하는것과는 무관하다. Xcode 앱익스텐션 템플릿은 유니버셜로 설정되어 있다.

 

Xcode 빌드설정에서 디바이스패밀리를 "Universal"로 지정해야 한다.

 

 

AutoLayout과 size클래스를 UI 디자인시 적용한다. 그러면 모든 디바이스 사이즈와 방향에 대응될것이다. 

 

 

디버그, 프로파일링 그리고 테스트

 

앱익스텐션디버그는 다른 프로세스 디버깅하는 방법과 한가지만 제외하고 아주 비슷하다. 앱익스텐션의 Run phase에서 실행파일로 호스트앱을 지정한다. 지정한 호스트앱의 UI로 앱익스텐션에 접근하면 Xcode 디버거가 익스텐션에 연결한다.

 

Xcode 앱익스텐션 템플릿의 scheme에서 Ask On Launch 옵션이 사용된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앱을 빌드하여 실행할 때 마다 어떤 호스트앱을 사용할지 지정할 수 있다. 이렇게 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호스트를 지정하고 싶다면 scheme editor에서 info tab의 app extension scheme's Run phase를 이용한다.

 

다음은 앱익스텐션에 Xcode debugger를 연계하는 절차이다.

 

1. Produce > Scheme > MyExtensionName 또는 toobar의 MyExtensionName 의 scheme 팝업메뉴 선택

2. 지정한 호스트앱을 시작하기 위해 Build and Run 버튼 선택

3. 호스트앱의 UI에서 앱익스텐션 호출하면 Xcode 디버거가 앱익스텐션의 프로세스에 연결되고 브레이크포인트가 활성화되고 익스텐션이 시작된다. 그러면 다른 프로세스의 디버깅할떄와 동일하게 디버깅 가능하다.

 

디버깅전에 익스텐션 scheme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앱의 scheme을 선택하면 앱익스텐션 디버깅이 아니고 앱디버깅이다.

 

OS X에서 호스트앱 테스트 및 디버깅으로 접근하기 전에 앱익스텐션활성화 단계를 수행해야 한다. 시스템 프리퍼런스의 익스텐션 페인에서 대부분의 익스텐션타입을 활성화 하라. 공유나 액션메뉴의 More를 선택하여 익스텐션 페인을 오픈할수도 있다.

 

OS X 투데이위젯을 위해 위젯시뮬레이터로 테스트 및 디버깅할 수 있다.

 

iOS에서 커스텀 키보드를 위해 Settings > General > Keyboard > Keyboards에서 활성화해야 한다.

 

OS X 디버깅 세션 동안에 Xcode는 빌드된 앱익스텐션을 등록한다. 이는 개발버전을 OS X에 설치하려면 FInder로 빌드위치에서 애플리케이션폴더같은 위치로 복사해야 한다. 

 

Xcode 디버깅콘솔로그에서 앱익스텐션 바이너리는 CFBundleDisplayName프로퍼티값 대신에 CFBundleIdentifier프로퍼티값이 사용된다.

 

앱익스텐션이 효율적이고 응답성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앱익스텐션 동작중에 디버그네비게이터의 디버그게이지를 살피는것이 좋다. 디버그 게이지는 CPU, 메모리, 다른 시스템리소스들의 사용량을 볼수 있게 해준다. 성능이슈의 증거를 보게 된다면 앱익스텐션을 프로파일하기 위해 instrument를 사용할 수 있고 향상된 부분을 확인할수도 있다. 

 

앱배포

 

포함하는 앱없이 스토어에 앱익스텐션을 배포할수 없으며 다른앱으로 이전할수도 없다.

 

iOS 앱익스텐션을 배포하려면 포함하는 앱을 스토어에 배포해야 한다.

OS X 앱익스텐션을 배포하려면 스토어에 포함하는 앱을 배포하는것이 추천되나 필수는 아니다.

 

Mac App Store가 아닌 다른 채널로 OSX 앱익스텐션을 배포하면 Getekeeper가 유저가 오픈할 때 걸러내게 되며 포함하는 앱을 승인한다. 또한 개발자 ID외의 인증서로 서명된 경우 사용자는 Gatekeeper를 명시적으로 재정의하여 익스텐션을 사용할수 있도록 포함앱을 열어야 한다.

 

리뷰를 통과하려면 포함하는앱은 유저에게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앱익스텐션만 제공할수는 없다.

 

Posted by 삼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